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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프로그래밍 사칙연산과 복합연산자 -04-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 2020. 9. 16. 23:49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밍 4번째 단계인 사칙연산 + 복합연산자입니다. 사칙연산은 흔히들 알고 계시는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일컫는 말입니다. 지금은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라는 용어로 배우는 듯하지만 예전에는 사칙연산이라는 표현을 더욱 자주 썼던 기분입니다.
1. 사칙연산
i++ 의 개념은 i = i + 1 이라는 개념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세미콜론(;) 마지막 문장이 끝나는 지점에 붙여줘야하는데 이를 빼먹어서 오류가 생겼습니다. 항상 문장의 끝에는 방점을 찍듯이 C#프로그래밍 과정에서는 마지막 문장의 끝은 세미콜론(;)으로 마무리합니다.
그러면 Console 탭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느낌표(!)로 계산이 됩니다. 간혹 노란색 세모 박스의 느낌표가 뜨는데 이는 오류가 아니니 가볍게 넘기시면 됩니다.
다양한 연산들을 기록한 다음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에서 반드시 저장한 다음 이를 유니티 프로그래밍에서 적용시켜야합니다. 적용 시키는 방법은 유니티 프로그램 창 제일 위의 중앙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데 플레이(재생)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동적으로 연산이 됩니다.
2. CS1513 error 바로잡기
코딩을 순조롭게 진행하는 도중 다음과 같은 에러 표시가 떴습니다. 처음은 세미콜론의 위치를 확인하고 나머지는 중괄호에서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앞의 내용은 대괄호는 오류 발생 시간[]이며 나머지 부분은 파일의 위치입니다.
CS1513 error 다른 연산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서 새로 추가된 부분에서 오류가 났음을 감지하여 관련 비쥬얼 스튜디오 코딩 프로그래밍 탭으로 이동합니다.
Debug.Log 관련해서 가운데 쉼표(,)를 찍어서 오류가 생겼습니다. 이를 마침표(.)로 바로 잡습니다.
쉼표 오류 그리고 Clear 버튼을 활용해서 한 번 지워주고,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의 내용을 저장한 다음 플레이(재생)합니다. 그러면 오류가 고쳐진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복합연산자
복합 연산자의 부분에서는 ++i 와 i++의 내용은 같으나 순서의 차이가 있음을 이해합니다. 이는 프로그래머가 코딩을 쉽게하기 위한 축약어의 형태로 널리 쓰이나 나중에 헷갈릴 수 있음을 프로그래머가 인지해야합니다. 그래서 헷갈리는 부분은 손수 코딩으로 해결합니다.
++i , i++ 아래와 같이 인티저(int)의 값을 지정한 다음 아래는 복합연산자를 활용합니다. 덧셈부터 뺄셈, 곱셈, 나눗셈, 모듈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이러한 결과값을 각자 얻기 위해서 Debug.Log() 함수를 활용하여 각각의 값을 산출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결과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합연산자 계산하기 이상으로 사칙연산과 복합연산자의 개념을 유니티 프로그램을 활용해 C# 프로그래밍에서의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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