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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형변환 + 조건문 06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 2020. 9. 24. 00:10
유니티 프로그래밍 6번째 시간입니다. 유니티에서는 형변환을 영어로 캐스팅(Casting)이라고 합니다.
형변환 캐스팅 유니티 프로그래밍에서 int(인티저)의 값을 일정 수치라고 할 때, 다른 float 함수를 적용하여 소수점으로 이루어진 숫자값을 줍니다. 그렇게 그림과 같이 heightDetail = height 의 값을 구하라고 합니다. 모든 문장의 끝에는 세미콜론(;)을 적용합니다. 이제서야 익숙해진 듯합니다.
GameObject Hierarchy(하이어라키!?) 창에 빈 게임 오프젝트(비어있는)를 생성하고 미리 만들어 둔 CSharp = C# 프로그램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열어 코드를 편집합니다.
형변환 캐스팅 각 코드를 입력하고 //(주석)을 달아서 해당 내용은 컴퓨터가 인식하지 않게 처리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내용을 기록해두고 저장합니다. 유니티 프로그래밍 혹은 다른 프로그래밍의 특징은 특정한 값을 두 번 정도 반복하면 같은 뜻이라고 여깁니다. ex) || && // == 후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int 삽입
조건문 if문
제가 생각하기에는 class 다음으로 if문이 가장 복잡하면서도 아름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이 bool 값을 true 혹은 false 값으로 지정하고 isBoy 를 통해서 if문을 디자인하고 이에 해당하는 값은 항상 중괄호를 통해서 묶어줍니다. 그 전에 소괄호 안에서 조건을 달아 주고, 중괄호 안에서는 Debug를 통해서 출력하고자 하는 문장을 기록합니다.
조건문 true 와 false 를 적절히 섞어가면서 해당 문장이 유니티 프로그램에 어떻게 작동하는 지 확인합니다.
조건문 if문 관련 조건문을 작성합니다. else를 쓰고 엔터(Enter)키를 누르면 저절로 중괄호가 쳐집니다. 그 중괄호 안에서 괄호 이외의 조건들에 대한 처리 방식을 기록합니다. 그 값은 Debug.Log()로 출력해줍니다. 뒤에 세미콜론을 써줘야 오류가 나지 않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줍니다.
조건문 출력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저장하고 이를 유니티에 반영시킨다음 플레이 버튼을 눌러주면 정상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R 과 AND
각각 || &&를 활용하여 표기할 수 있습니다. || 표시는 보통 키보드 엔터키 위의 키이며 이를 쉬프트와 같이 써주면 다음과 같은 문양을 적용시켜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
유니티 프로그래밍 최종 코드를 확인하고 이를 다음과 같이 유니티 프로그램에 적용시키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int bool 등의 값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응용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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