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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프로그래밍 분기문+반복문+배열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 2020. 9. 26. 17:44
유니티 프로그래밍 분기문과 반복문, 그리고 배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기문
프로그래밍 용어는 C#에서 스위치(switch)를 사용합니다. case로 구분을 해놓고, 각각의 끝에 Debug.Log를 붙여서 끊어줍니다. 그리고 반드시 break;를 넣어서 문장이 끝났는 지를 확인합니다. 반드시 문장이 끝나고 새로운 문장으로 들어갈 때에는 세미콜론(;)을 붙여줘야합니다. 현재는 다행스럽게도 이걸 빼먹어서 오류가 뜨는 상황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초창기 가장 많이 실수함)
유니티 분기문 각각의 영화를 연도별로 적고 그 영화에 대한 내용을 출력하는 과정입니다. 2015년의 영화 제목을 통해서 해당 강사의 영화 취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기문은 난이도는 높지 않으며 default 나 break 과정을 통해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목문
루프문이라고 하며 Loop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 용어로는 무한루프 혹은 무한궤도라고 사용할 때 쓰이는 부분입니다. for 문을 사용하여 조건을 입력하게 됩니다. 계속 반복되는 루프문을 사용할 때에는 for문 안에 조건을 적어줘야하는데 처음에는 초기화; 다음에는 조건; 업데이트 순서대로 적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는 처음 int i = 0; 이 초기 구문이고 이를 i < 10; 인티저 i 가 10보다 작을 때의 기준을 주어집니다. 여기서는 0부터 시작하는 한자리의 숫자이기 때문에 0~9까지 총 10개의 조건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각 구문이 끝나면 업데이트를 통해서 i++로 해줍니다. 이는 기존의 i를 1씩 업데이트 해주는 방식입니다.
유니티 반복문 아래와 같이 새로운 방식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직접 일일이 코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이러한 for 문을 통해서 반복되는 값을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유니티 for 문 반복문을 활용한 예제
여기서는 러시안 룰렛같은 총이 발사되는 과정을 다음과 같이 연결합니다. 러시안룰렛의 규칙에서도 흔히 알 수 있는 알고리즘이듯이 여기서는 하나씩 차례대로 이어집니다. 다음과 같이 if문과 else가 같이 적용되는 것이기에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특히 문장의 끝에 세미콜론을 잊지않고 기록합니다.
유니티 반복문 예제 배열
그리고 마지막 배열입니다. 배열은 다음과 같이 변수를 적어주고 배열이 됩니다.
유니티 배열 에러 CS0103
에러의 내용은 HelloArray의 부분에서 오류가 났습니다. 위의 코드에서 보듯이 0~9까지의 scores만 다루고 있는데 10을 썼기 때문에 오류가 났습니다. 이를 읽지 못하는 코드 오류입니다. 범위가 주어지면 그 범위 안에서만 인식가능합니다.
CS0103 에러 가장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범위를 기존에 주어지고 새로운 부분을 추가할 때입니다. 이 때, 새로운 부분은 scores = new int[20] 이라고 주어지는데 이렇게 하면 기존에 짜뒀던 코드가 싹 날라갑니다. 그래서 새롭게 인티저값을 추가할 경우, 새롭게 코드를 작성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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