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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S1002 에러 & CS1003 에러 해결하기
    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 2020. 9. 13. 22:20

     

    유니티 프로그래밍 과정 중에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CS1003 ERROR가 발생해서 파일이 확인이 되질 않는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과정을 알고리즘 혹은 순서도라고 인지했을 때 지금까지의 역순으로 오류를 바로잡으려고 했습니다.

     

     

     

     

     

     

    기존의 CS1002 에러의 경우 파일을 잘못 깔아서 발생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다른 편집기 사용을 배제한 채로 오로지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쥬얼 스튜디오를 통해서 오류를 해결하고 싶었습니다.기존의 오류는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나 컴퓨터의 사양 및 프로그램의 종류 개발자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1. CS1002 에러 해결하기

     

     

    MAC OS 전용의 프로그램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비쥬얼 스튜디오가 있고 비쥬얼 스튜디어 코드 편집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비쥬얼 스튜디오라고 내용을 확인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은 코드를 편집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Mac용 Visual Studio 가 있으며 처음에 이것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했기 때문에 파일 편집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비쥬얼 스튜디오

     

    정확히 말하면 C#프로그래밍을 하는 과정에서는 기존의 유니티 프로그래밍 강의를 듣고 있는데 해당 강의는 아래의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를 상요하여 필요에 맞게 조성이 가능한데 심지어 무료이고 빠르게 오픈 소스 코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쥬얼 스튜디오가 아닌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하면 CS1002 에러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CS1003 에러 해결하기

     

     

     

     유니티 허브를 통해 최신버전의 유니티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이 Hierarchy 탭에서 3D의 큐브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생성한 유니티 C# 프로그래밍을 파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해주면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Hierarchy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아서 처음으로 되돌아가서 코드를 편집한 부분을 확인했습니다. 이전의 글들에서도 확인했듯이 코드를 편집할 때에는 Using Unity Engine 이라는 유니티 엔진 안의 코드를 함수로 불러내어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편집을 시도합니다. void Start 를 시작으로 중괄호 안에 다양한 함수들을 불러내서 해당 코드들을 편집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C#을 사용하며 해당 프로그램 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를 통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Debug.Log 로 시작하는 데 해당 함수의 줄이 끝나면 반드시 세미콜론(;)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쉼표(,)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가 편집할 때 CS1003 에러가 나는 이유는 쉼표를 적절한 위치에 표기하지 않아서 이러한 오류가 생겼습니다. 다시 처음의 에러를 확인하면 (,)가 빠져있다고 영어 옆에 나와 있습니다. Syntax error ','를 본문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니티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코드가 오류가 났을 경우에는 처음의 사진과 같이 오류의 종류와 함께 왜 오류가 등장했는지를 서술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류의 빈도를 낮추고 정확한 코드를 편집하여 오류를 줄여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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